3. 챗봇의 한계(자동화의 함정)
이번 챗봇도입을 고민하면서 고객님과의 소통에 대해 더 진지하게 생각해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그 의사결정의 기준은 "CS를 단순 처리해야하는 업무로 볼 것이냐, 고객과의 소통으로 볼 것이냐"의 관점의 차이였죠. 저는 후자의 관점을 택하기로 했고, 고객님과의 소통에 방해가 되는 챗봇도입을 포기하기로 했습니다.
챗봇도입을 포기한 이유 중에 또 다른 하나는 저희 제품의 특성상 고객님의 문의사항이 무척 다양하고 개인화되어 있기 때문에 챗봇으로 메뉴얼화가 불가능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저희 제품에 관심을 가져주시는 고객님들은 보통 예민한 피부로 고민이 많으신 분들이 많으세요. 그러다보니 제품 선택에 무척 신중할 수 밖에 없습니다. 더욱이 새로운 제품을 시도할 때는 더 그렇죠. 그 과정에서 성분, 피부 타입, 사용법 등 다양한 문의를 해주시는데요. 개인 특성에 대한 질문이 주로 많기 때문에 메뉴얼화 하기는 불가능한 영역이죠.
그렇기 때문에 한 분 한 분 이야기를 듣고 그에 맞는 상담을 드리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이것이 고객님께 조금이라도 나은 선택을 하실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릴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오늘은 CS에 대한 생각을 적어보았는데요. 현재는 모든 문의사항을 대표인 제가 직접 응대해드리고 있습니다:) 고객과 대화하는 기회를 놓치고 싶지가 않았고, 무엇보다 고객님들께 조금이라도 더 많은 도움을 드리고 싶어 손을 놓지 못하고 있습니다^^;;
물론, 지금보다 브랜드가 성장하여 대표 1인로는 감당하기 어려운 상황이 오면, 상담 퀄리티를 유지하면서 업무를 위임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해야할 것 같습니다. 그 때까진 제가 직접 상담드릴 예정이오니, 언제든 문의사항이 있으실 경우, 언제든 편하게 상의해주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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